2008. 8. 2. 00:21

ArtRage 2 강좌 - 2

ArtRage 2 강좌(2) (초보자 실전용)

시작하기 전 꼭 알아 두어야 하는 단축키

   

ctrl+Z  ( 실행 취소하기: 대략 10번 정도 까지 실행취소 가능합니다. 실수했을 때 눌러 주세요)

   

Alt+(그림 위에 필요한 색상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칼라픽업 단축키 입니다.)

   

   

   

1.파일바에서 File 선택 후 new painting을 선택하여 새로운 그림을 그릴 준비를 합시다. 

   

   

2.new painting을 누르면 이러한 메세지가 뜨는데 만약 작업하고 있던 그림이 없다면 그냥 no를 눌러 줍시다.

   

   

   

   

   

3.그리고 나서는 새로운 작업의 종이의 옵션을 선택 할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천천히 자신이 원하는 종이 옵션을 고르고 OK를 누릅시다.

4.제일 처음 해야하는 일은 스케치를 할 레이어를 새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냥 그대로 스케치를 해버리면 나중에 색칠 할 때 스케치 선이 채색에 가려 정확한 묘사와 형태 잡기가

곤란한 상태가 되어 버리니 주의 할 것!

   

   

5.새로 만들어진 레이어를 클릭하여 활성화 시키는 것을 잊어 먹으면 안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이때까지 밑작업과 다음으로 할 작업들이 다 헛수고가 되버릴 수도 있습니다.

   

   

6.연필 툴로 대충 스케치를 합니다. 저는 동그란 남자 캐릭을 그려 보기로 했습니다.

   

   

7.스케치가 끝나면 다시 레이어 창으로 돌아가 제일 밑의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만 스케치 선을 보호하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답니다.

   

   

8.유화 브러쉬로 기본색을 칠해 줍니다.

Tab 키를 누르면 모든 창이 숨김상태가 되기 때문에 그림을 보면서 그리는데 편리 합니다.

다시 tab 키를 누르면 숨김 상태의 창들이 다시 나타납니다. 

유화 브러쉬로 빝색을 칠할 때 너무 붓자국이 많이 남는다고 생각이 들면 

브러쉬 옵션창에서 thinners(붓에 기름 먹이기)의 퍼센트를 올려 주시거나 loading(붓의 물감을 묻힌 정도 )의

퍼센트를 낮추고 붓을 때지 않은채로 문질러 주시면 균일한 두께의 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9.기본 색을 칠하는 요령으로 어두운 부분을 대충 잡아 줍니다. 

10.insta-Dry를 누르면 마른 상태로 유화를 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유화와 다른점이라면 저 키를 on상태로 두면 물감이 바로바로 완전히 마른 상태로 칠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off를 시키면 젓은 상태로 돌아 옵니다.

적당히 혼용하여 사용하면 편리 합니다.

11.insta-Dry키를 이용하여 좀더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칠해 들어 갔습니다.

12.이제 스케치 없이도 형태가 잡힌다고 판단한 시점에서 레이어창으로 돌아가

그림에 나타난 버튼을 클릭하여 레이어 숨김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그러면 스케치가 사라집니다.

아직 스케치가 다시 필요하다고 판단이 들면 눌렀던 버튼을 다시 눌러 레이어 숨김상태가 해체 시켜

다시 스케치가 나타나게 합니다.

13.위에서 계속 해왔던 방식으로 묘사와 정리를 병행합니다.

크게 보고 싶은 부분은 돋보기툴을 사용하여 확대할수 있습니다.

(확대한 상태에서 그림을 움직이려면 스페이스를 누르며 그림을 클릭하여 화면상에서 움직일수 있습니다.)

   

14.배경도 같은 방식으로 칠해 줍시다.

15.좀 더 선을 정리하고 싸인을 넣어 마무리 했습니다. 

16.이제 그림을 세이브 할 차례입니다. 파일 바로 가서 File을 누른 후 save painting을 누릅시다.

17.파일이름을 정해주고 (될 수 있는한 영문으로 이름을 짓습니다.)저장버튼을 누릅니다.

이 방식으로 저장을 할 경우 아트레이지 프로그램에서만 열리는 고유의 파일로 저장됩니다.(확장자명 ptg)

(만약 중간에 그림을 그리다 말았다면 위의 방법으로 저장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다시 이어서 그릴 수 있거든요.)

하지만 우리는 포샵에서 또다시 작업을 하거나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도 그림을 열수 있어야 함으로

범용적인 확장자인 jpg 포멧 파일로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8.다시 파일바로 돌아가서 export as image를 선택합니다.

19.그럼 아까와 비슷한 창이 열리는데 아까와 다른 점이 잇다면 확장자명을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파일 이름을 결정하고 우리가 원하는 jpg 포멧을 선택 한 후 저장을 눌러 줍시다.  

20. 하는 김에 포샵까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을 실행시킨 후 가장 왼쪽 위에 있는 File 에서 open을 선택합니다.

21.이런 창이 뜨면 방금 전 저장한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누릅시다. 

22.파일이 열어진 모습입니다. 그림에서 쓸대 없는 여백이 많아 보이기 때문에 그 여백을 없애 보도록 하겠습니다.

23.왼쪽의 툴박스에서 그림에서와 같은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24.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드레그를 하여 남겨질 부분을 선택한 후

(이 상태에서 그냥 취소 시키려면 esc키를 누르면 됩니다.) 엔터를 눌러 줍시다.

ps.엔터를 누르기전 선택된 네모에 마우스 키를 가져다 되면 화살표 방향대로 선택영역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25. 약간 그림이 흐릿하기 때문에 콘트라스 조절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파일바의 imge를 선택 후 adjustments-Levels를 클릭합니다.

26.그러면 이러한 창이 뜨는데 그림에서 표시된 3개의 화살표를 이용하여 콘트라스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이리저리 움직여보면 자연스럽게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감이 잡힙니다.

적당한 콘트라스가 잡히면 ok버튼을 눌러 줍시다.

27.콘트라스 조절 후 차이입니다.

콘트라스 조절하기 전

콘트라스 조절 후

28. 콘트라스를 보정했지만 약간의 색상의 차이로 인하여 그림이 너무 붉게 보이기 때문에 색도 수정을 보겠습니다.

일단 아까 레벨 창에 들어가는 요령으로 image-adjustments 에서 color balance를 선택합니다.

29.이러한 창이 뜨면 그림에 표시된 3개의 화살표를 움직여 그림의 전체적인 색상을 보정 할 수 있습니다.

레벨조정과 마찮가지로 화살표를 움직여 보면 어느쪽으로 움직여야 할지 감이 잡힙니다.

적당한 색상이 나오면 ok버튼을 누릅니다.

30.색 보정 후 그림입니다. 위의 그림과 비교해 보세요.

31.이제는 인터넷 상에 올리기 위하여 그림 크기를 줄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크기를 줄이기전 색 보정한 원본을 남기기 위하여 또 한번 세이브를 해줍시다.

(꼭 세이브 에즈(다른이름저장)할 필요 없이 그냥 세이브만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두가지 원본을 다 남기기 위해 다른이름 저장을 추천 합니다.)

32.파일바의 image 에서  image size를 선택합니다.

33.인터넷의 그림 사이즈의 크기는 가로로 긴 경우 500~650 pixels이 적당합니다.

(만약 저 pixels 부분이 cm나 또는 다른 것으로 되어 있을 경우 바꾸어 주세요)

세로가 긴 경우 적당히 한 화면에 들어갈 정도로 조절해 주세요 (700픽셀 이하)

가로 길이를 바꾸면 세로 길이도 그림 비율에 맞추어 자동으로 변합니다.

적당한 수치를 기입후 ok를 눌러주세요.

34.

   

   

자 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파일바에서 세이브를 해주세요

   

<http://blog.naver.com/hl84?Redirect=Log&logNo=100040420322>에서 삽입